루미큐브
https://www.youtube.com/watch?v=uHuYRzgzbL8
1.
1부터 13까지 숫자가 적혀있는 4가지 색깔의 패 두 벌과 조커 2개(총 106개)로 구성되어 있다.
자신의 패를 모두 내려놓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2.
기본적으로 족보는 최소한 3개 이상의 루미큐브 패로 이루어져야 한다.
족보는 같은 색깔로 연속되는 숫자(런)/똑같은 숫자이되 서로 색깔이 달라야 한다(그룹).
그룹 및 런을 세트로 칭하며 이건 루미큐브 박스만 봐도 알 수 있다.
올바른 예 = 1, 2, 3(런) / 5, 5, 5(그룹)
잘못된 예 = 1, 2, '3'(숫자는 차례대로 나열했으나 색이 다름) / 5, '5', 5(같은 숫자끼리 나열했으나 색이 겹치는 카드가 있음)
3.
맨 처음에 패를 내려놓을 때는 "등록"이라고 해서 세트(들)를 이루는 패의 수의 합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10, 11, 12(총합 33)"나 "10, 10, 10(총합 30)"으로 이루어진 족보. "9, 9, 9와 1, 2, 3을 동시(총합 33)"에 해도 된다!
등록은 반드시 자신의 패로만 해야 하며 붙이는 방식이 아닌 세트로만 등록해야 한다.
등록이 끝났다면 그 다음부터는 이미 바닥에 놓여진 족보들을 망가뜨리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리저리 변형하거나 가져와서 내 족보와 자유롭게 혼용하면 된다.
복구하는데 원래 배치가 기억나지 않으면(…) 그대로 게임이 파토난다.
그래서 모래시계나 타이머 같은 걸로 플레이어마다 시간제한을 걸고 하기도 한다.
4.
패를 모두 사용하여 '루미'라고 외치면 승리한다.
풀에 있는 카드가 없고 '루미'를 외칠 수 없는 상황에서는 패에 있는 숫자의 합이 가장 적은 사람이 승자이다.
각 라운드에서는 승자를 제외한 플레이어가 남은 패에 적힌 숫자를 각자 더하고, 조커가 남아있다면 30점(공식룰)이나 100점(대회룰)을 추가하여 벌점을 매겨 기록한다.
1등은 그 벌점들을 더한 만큼 점수를 얻는다. 4라운드까지 진행하며 점수에서 벌점을 뺀 값이 최종 점수이다.
만약 등록을 하지 못하면 벌점 100점이고 등록을 할 수 있었는데 등록을 안 한 경우에는 벌점 200점이다.
댓글
댓글 쓰기